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제11장. 자유라는 관념의 부재
1. 서양 도덕철학에서의 자유의 의의
루소 | 칸트 | 서양문화 | 중국 |
자유없이는 진정한 도덕의지란 존재할 수 없다. 인간은 천부적인 자유를 지닌 존재 모든 행동의 원리는 자유로운 존재의 의지 속에 있다. |
도덕의지는 이성적인 인간의 존재 이유 도덕의지의 주인은 자유 자유의지=도덕법에 따르는 의지 자신에게 적용될 법을 스스로 자신에게 부과하는 차원의 개념 이성적인 존재로서 자유인에게는 행위의 근원이 바로 자기 자신이라는 것을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이 천부적으로 부여되어 있다. |
시민적인 자유뿐만 아니라 이성에 대한 복종을 의미하며 동시에 도덕 차원을 포함하기에 이른다. | 도덕은 행동의 관점이 아니라 품행의 관점. 품행은 하나의 과정으로 지속적인 진화와 발전을 뜻함.=진행은 천체의 운행 원인보다 과정에 중요성을 부여한다. |
2. 유가 도덕가치의 초월성
칸트 | 맹자 |
생이 아닌 다른 것이 있다고 가정해 보자. 그런데 그것이 아무리 매력적인 것이라 하더라도 생과 비교해보면 일말의 가치도 없는 것이다.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귀하게 여기기 때문 |
생명도 지키고 싶고 의로움도 지키고 싶은데 만일 두 가지를 동시에 얻을 수 없다면 의를 택할 것이다. 존엄성:하늘로부터 부여받은 것+인간에게서 받은 것 |
인간을 귀하게 해주는 것이 있다. | |
도덕의 실현을 통하여 인간이 주어진 운명을 완성하는 것 | 인을 행함으로써 인간이 하늘이라는 절대적 조정자에 연결되는 것 모든 사람은 동일한 잠재적 도덕성을 갖고 있다. 차이는 도덕을 실행하는 정도가 다를 뿐. 도덕성을 간직하느냐 버리느냐의 차이는 도덕성의 무한함으로 이어진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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