728x90
*Bloom의 인지적 영역에서 사고 행동의 수준 분류: 지식, 이해, 적용, 분석, 종합, 평가
*신 교육목표분류학 분류체계
지식차원 | 인지과정 차원 | |||||
기억하다 | 이해하다 | 적용하다 | 분석하다 | 평가하다 | 창안하다 | |
사실적 지식 | ||||||
개념적 지식 | ||||||
절차저거 지식 | ||||||
메타인지 지식 |
*Blosser의 사고유형에 따른 분류
1단게 | 2단계 | 3단계 | 4단계 |
폐쇄적 질문 | 인지기억적 발문 | 1. 기억 2. 확인, 명명, 관찰 |
-그림에 나타난 인물들은 무엇을 하고 있는가? |
수렴적 발문 | 1. 연결, 구별, 분류 2. 재구성 3. 적용 4. 종합 5. 폐쇄적 예측 6. 비판적 판단 |
-서학과 동학의 공통점과 차이점은 무엇인가? -강화도 조약의 내용을 보고 조선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지 예상해 보자. |
|
개방적 질문 | 확산적 발문 | 1. 의견제시 2. 개방적 예측 3. 추론, 시사 |
-정약용의 아이디어가 정책에 반영되었다면 조선 사회는 어떻게 되었을까? |
평가적 발문 | 1. 정당화 2. 계획 3. 판단 A 4. 판단 B |
-흥선대원군의 쇄국정책을 어떻게 생각합니까? 찬반 토론을 해봅시다.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