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공부 기록/교육학

인지적 영역 분류와 질문의 수준

by tobepurple 2025. 4. 9.
728x90

*Bloom의 인지적 영역에서 사고 행동의 수준 분류: 지식, 이해, 적용, 분석, 종합, 평가

*신 교육목표분류학 분류체계

지식차원 인지과정 차원
기억하다 이해하다 적용하다 분석하다 평가하다 창안하다
사실적 지식            
개념적 지식            
절차저거 지식            
메타인지 지식            

 

*Blosser의 사고유형에 따른 분류

1단게 2단계 3단계 4단계
폐쇄적 질문 인지기억적 발문 1. 기억
2. 확인, 명명, 관찰
-그림에 나타난 인물들은 무엇을 하고 있는가?
수렴적 발문 1. 연결, 구별, 분류
2. 재구성
3. 적용
4. 종합
5. 폐쇄적 예측
6. 비판적 판단
-서학과 동학의 공통점과 차이점은 무엇인가?
-강화도 조약의 내용을 보고 조선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지 예상해 보자.
개방적 질문 확산적 발문 1. 의견제시
2. 개방적 예측
3. 추론, 시사
-정약용의 아이디어가 정책에 반영되었다면 조선 사회는 어떻게 되었을까?
평가적 발문 1. 정당화
2. 계획
3. 판단 A
4. 판단 B
-흥선대원군의 쇄국정책을 어떻게 생각합니까? 찬반 토론을 해봅시다.